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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포스팅은 「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」(한선관, 류미영, 2016)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.
-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
- 소프트웨어가 변화를 주도하는 사회가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
-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자기 생각과 가치관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시기가 됨
- 디지털 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, 소프트웨어의 지식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임
- 소프트웨어 혁명
- 인공지능 자동차, 콘텐츠, 도서, 사진 보정 툴, 농업, 금융, 제조업, 국방, 교육, 학문, 게임
- 소프트웨어와 교육
-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
-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
- 디지털 세대가 요구하는 교육
-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연성
- 단순히 프로그래밍 기능을 익혀 소프트웨어 인력을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은 올바른 교육이라고 할 수 없음.
-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목적에 맞게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논리적 사고력,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.
- 소프트웨어와 미래 인재의 역량
- 기존 21세기 학습자 역량
- 학습과 혁신 역량
- 복잡한 생활과 작업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
- 창의성, 혁신, 비판적 사고 능력, 문제해결능력, 의사소통과 협동심
- 생애와 경력 역량
- 일상생활과 사회생활, 직업생활 안에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지식
- 주체성, 자기 주도성, 사회성과 다문화 수용성, 생산 능력과 자기관리능력, 리더십과 책임감
- 정보, 매체, 기술 역량
-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과 선택, 분석,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
- 정보 소양, 미디어 소양, ICT소양
- 새롭게 구분된 21세기 학습자의 핵심 역량(허희옥, 이지연)
- 기초 능력 개발 영역
- 창의력, 문제 해결능력, 의사소통, 협력, 기술 소양, 예술적 사고
- 인성 개발 영역
- 배려, 전심전력, 도전 의식, 윤리 의식
- 경력 증진 영역
- 사회적 능력, 유연성, 자기 주도성, 리더쉽, 책무성
- 교육부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
- 초등학교(체험, 활동)
-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.
- 중학교(개념 이해)
-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- 고등학교(개발, 융합)
-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- 추구하는 핵심 사고력
-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사고력은 컴퓨팅 사고력(Computational Thinking, CT)이다.
- CT는 인간이 처리하기 복잡한 문제의 해결, 고도의 시스템 설계, 인간 행동과 사고 과정을 이해하는 사고를 포함하는 개념이다.
- 컴퓨팅 사고력은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지녀야 할 핵심 사고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.
- 소프트웨어 교육과 변화
- 소프트웨어 교육을 바라보는 시선
- 학부모
- 소프트웨어 = 게임
- 정보화 역기능의 폭발로 게임 중독 우려
- 소프트웨어 교육 자체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 제기
- 소프트웨어 교육이 입시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의문
- 또 하나의 사교육 영역으로의 소프트웨어
- SW공교육의 확대 희망
- 교사
- 소프트웨어 교육을 일반화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
- 생소한 교육
- 누가 가르칠 것인가
- 신규 교과로서의 채용보다는 기존 교과와 연계 및 재구성
-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
- 단발성, 일시성 교육 정책
-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에 대한 부담
- 교육 기반 환경 조성에 대한 비용 부담
- 수업 시간에 스마트 기기의 사용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습관 형성에 부정적
- 교육을 하고는 싶지만 정작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름
- 정책자
- 이 교과가 정말 필요할까
- 이 교과의 정책이 과연 유효할까
- 이 정책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
- 한 부서에서만 담당하고 추진하면 되겠지
- 교육의 성과는 어떻게 보여주지?
- 정책을 추진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드는데 과연 실현 가능할까?
- 최저 비용으로 최대 효과가 나게 하려면?
- 외부로 보여지는 것도 있어야하는데
- 적용하면 효과가 바로 나타나겠지?
- 변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
- 김현철(2015)
- 학부 신입생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
- 중, 고등학교 시절 컴퓨터 관련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컴퓨터 관련 학과를 전공으로 선택하는 비율이 높음
-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음 초, 중등 학생들이 일반 학생들보다 문제 해결력이 20%이상, 논리적 사고력도 35%이상 우수
- 초, 중등 교육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생의 진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줌
- 안성진(2014)
- 소프트웨어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논리적 사고능력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논문 100여편을
대상으로 메타 분석함 - 문제해결능력20.4% 높음
- 논리적사고능력 37.5% 높음
- 확산적 사고능력 22.3% 높음
- 확신과 독립성 18.1% 높음
- 한선관(2015)
- 소프트웨어관련 행사에 참여했던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
- 학생들은 창의컴퓨팅 교육에 긍정적, 학교에서도 그러한 교육이 이루어지길 희망
- 학부모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정책과 초등 소프트웨어 교과의 필요성에 긍정적
- 소프트웨어 관련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가 참여 경험이 없는 학부모보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더욱 긍정적이었음
- 진로와 소프트웨어 교육
- 지금까지의 컴퓨터 활동 교육, ICT교육, 스마트교육,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들은 학생들의 근본적인 고급 사고력,
문제해결력, 창의력, 미래 진로의 직업적 전문성을 지원하는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. - 재미와 단기적 집중을 위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교육의 형태는 변화해야 할 시점임.
- Code.org는 2020년이 되면 미국 대학의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보다 100만명이나 많은
Computer Science관련 일자리가
창출될 것이라 예측 - 미래를 안정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코딩을 배우고 할 수 있어야 한다.
- Careercast.com의 2013년 주요 직업 200개 평가 결과에 의하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,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, 웹 개발자,
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소프트웨어 관련 5개 이상의 직종이 상위 40위의 직종에 포함된다. - U.S.News & World Report가 2014년에 발표한 유망 직업에 IT산업 종사자가 1위로 꼽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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